티스토리 뷰

반응형

1. 광교산 시루봉 위치, 주차

□ 출발장소 : 광교산체육공원(용인)
□ 주차 요금 : 무료
광교산 시루봉을 가기 위해서는 수원방향과 용인방향 2곳에서 출발할 수 있는데요. 가장 단거리 코스가 용인의 광교산체육공원에서 출발하는 것입니다.

2. 광교산 산행코스

광교산체육공원에 주차하고 큰길을 따라 올라가면 대안학교가 있습니다. 대안학교를 지나면서 바로 등산로가 시작됩니다.

광교산등산로 안내지도
광교산등산로 안내지도

광교산은 수원과 용인에 걸쳐 있는 산인데요. 지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등산로가 정말 많습니다. 그만큼 접근성이 좋고,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에 보이는 지도는 용인을 기준으로 한 것이지만, 수원에서 오른다면 주로 광교호수에서 형제봉을 거쳐 시루봉으로 많이 오릅니다. 이정도 코스로 산행한다면 하루치 등산코스로는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3. 광교산 시루봉 산행 후기

광교체육공원에서 광교산시루봉까지의 코스는 등산초보에게 적합한 코스라고 생각됩니다. 당연히 강아지도 오르기에 충분합니다. 계단이 별로 없어서 무릎관절에도 그렇게 무리되지 않는 코스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정말 웃기는 것이 등산로 안내판의 거리가 전혀 맞지 않습니다. 안내판에는 1.7km라고 되어 있지만, 중간 즈음에 올라가면 새로 만든 표지판이 있는데 거리가 다르게 표시되어 있습니다.

등산로 입구 앞 대안학교(우)

광교체육공원에 주차를 못할경우 대안학교앞에 주차하시면 바로  등산로 입구로 가실 수 있습니다.

광교산 등산로 초입의 모습

용인쪽에서 광교산에 오르면 등산로가 수원쪽 처럼 넓게 확보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거의 자연 그대로의 등산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만큼 수원쪽 보다는 조용하게 등산을 즐길 수 있습니다.

광교산 중턱 안내판

광교산 중턱의 안내판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누군가 거리를 지워 놓았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1.*킬로미터라고 되어 있지만, 사실은 훨씬 더 멉니다.ㅎㅎ

광교산 시루봉 정상의 등산 안내지도

시루봉 정상의 안내지도에서는 수원과 용인에서의 지도가 모두 나타나 있습니다. 산행계획에 참고하세요

광교산 시루봉 정상석

광교산 시루봉 정상석의 모습입니다. 정상의 높이는 582m입니다. 서울 인근의 산치고는 그런대로 높은 편입니다.

광교산의 4계는 정말 아름답습니다.
수도권에서 청계산, 관악산 다음으로 많이 오르는 산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전체적인 산행에 대한 평가입니다.
체력에 따라 다르겠지만 오르는데만 50분에서 1시간 10분정도 소요될 것 같습니다.
수원광교호수에서 시작한다면, 형제봉을 거쳐서 올라오게 되므로 시간이 2배이상 소요됩니다. 대신 경사가 완만한 편입니다.
빠르게 오르고 싶으신 분은 용인쪽의 광교체육공원쪽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어느쪽이든 시루봉에서 바라보는 수원과 용인의 모습은 정말 대단합니다. 정상에서의 그 느낌 한 번 시도해 보세요.

마지막으로 한 번 더 강조하지만,
등산초보자와 강아지도 무난히 오를 수 있는 산이니 걱정 말고 도전해 보세요.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