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백산 철쭉제 행사는 매년 5월말과 6월초에 개최되는데, 올 해는 벚꽃이 워낙 일찍 피어서 철쭉제 일정도 많이 앞당겨질 것 같아서 미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소백산의 철쭉은 정말 여러 번 가서 한 번 제대로 볼 수 있는 그런 경험을 했었는데, 요즈음은 산행정보나 국립공원 관리사무소에서 어느정도 파악이 가능해 일정을 잘 맞춰 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등산정보

ㅇ 등산코스 : 초암사에서 국망봉, 약 11km
    - 소백산의 등산코스는 여러곳이 있지만, 철쭉제는 국망봉 코스를 대부분 추천한답니다.
ㅇ 소요시간 : 5 ~ 6시간
ㅇ 주차 : 초암사 공영주차장, 무료
    - 만약, 대중교통이용시 영주나 풍기역에서 접근성이 좋지 않습니다.

□ 소백산 국망봉 등산 이야기

소백산의 철쭉  황매산의 철쭉과 더불어 우리나라에서 가장 크고 많은 철쭉군락지라고 합니다. 하지만, 기후변화 등으로 인해 예전보다는 철쭉이 많이 없어진 것 같기도 하고 분명한 것은 예전만 못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죽계계곡-표지석

등산을 시작하면 초암사에서 시작하면 죽계9곡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산으로 올라가면서 계곡과 함께 같이 올라가게 되는데, 천천히 경치를 구경하면서 올라가시면 됩니다. 초암사주차장에서 출발했기 때문에 죽계 1, 2, 3, 4 계곡을 보게 됩니다. 참고로, 죽계계곡은 퇴계 이황선생님이 붙인 이름이라고 합니다.

조금 더 올라가면 초암사가 있습니다. 초암사는 신라시대 의상대사가 창건한 절입니다. 예전에는 규모가 큰절이었지만, 6.25때  소실되고, 지금은 작은 절입니다.

초암사-국망봉코스-탐방로-안내초소

이제 초암사에서 본격적인 등산이 시작됩니다. 국망봉 정상까지 약 4.4km입니다.
지금부터는 그렇게 특이한 것은 없고 깔딱고개 지나서 돼지바위까지 체력비축하면서 열심히 걸어면 될 것 같습니다.

국망봉-가는길-봉바위
국망봉 가는길 봉바위
국망봉-가는길-돼지바위
국망봉가는길 돼지바위

돼지바위에서 국망봉까지 900m입니다. 계단의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을 거에요.

국망봉의-활짝핀-철쭉들

계단이 끝나고 능선길이 시작되면 군데군데 철쭉을 보면서 국망봉으로 금새 갈 수 있습니다.

국망봉정상의-철쭉들

철쭉제 올 때마다 느끼지만, 행사일정이 잘 맞지 않다는 것.

국망봉-정상석

그래서 산행정보를 잘 알아보고 가셔야 제대로 철쭉을 볼 수 있답니다. 철쭉군락지는 국망봉에서 비로봉쪽으로 가면 많이 있습니다.

국망봉-철쭉-군락지

KTX이음의 개통으로 영주의 접근성이 더 좋아졌습니다. 청량리역에서 약 1시간 40분이면 되니까 올 봄 마지막 꽃놀이는 소백산에서 즐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리산 바래봉 철쭉제, 팔랑치 군락지, 등산코스, 주차팁

지리산 바래봉에서 해마다 4월 말에서 5월 중순쯤에 남원 바래봉 철쭉제가 열립니다. 국립공원 제1호인 지리산 자락에 위치한 바래봉은 해발 500m의 운봉고원을 굽어보는 우리나라 제일의 철쭉

pisatour.tistory.com

합천 황매산 철쭉제 일정, 등산코스, 주차정보, 캠핑장, 합천 가볼만한 곳

합천의 황매산 철쭉은 소백산과 지리산 바래봉과 함께 우리나라 3대 산철쭉이라고 소문이 나있습니다. 황매산의 철쭉은 전국최대 규모의 철쭉군락지로 유명한데요, 올해 4월29일부터 5월 14일 걸

치악산 등산 코스, 주차정보, 입장료

치악산은 원주에 있는 국립공원중의 한 곳 입니다. 여러번 다녀왔지만, 저는 구룡사에서 비로봉 코스를 가장 좋아합니다. 왜냐하면 서울에서 차를 가지고 다녀오기는 여기가 가깝고 편한 것 같

pisatour.tistory.com

월악산 제비봉 등산, 산행코스, 난이도

월악산 제비봉 등산을 다녀왔습니다. 산행코스는 전반적으로 무난한 편입니다. 초보자도 약 2시간 30분정도면 다녀올 수 있으니, 충주호도 보고 등산을 하는 코스로 추천합니다. 산 이름을 제비